20대 총선이 7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이 당내 잡음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사진=각 당 홈페이지)

[이코리아] = 4월 13일 치러질 20대 총선이 29일 기준 75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은 선거 체제에 돌입했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으로 재편을 시작한 야권은 두달 남짓 남은 총선을 둘러싸고 당내외 잡음에 몸살을 앓고 있다.

새누리당은 공천관리위원장 선임을 두고 친박계와 비박계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 친박계는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한구 의원을, 비박계는 김황식 전 총리를 위원장으로 밀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김무성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한 '권력자' 발언에 서청원 최고위원이 김 대표의 면전에서 이를 비판하면서 내부 잡음은 극에 달한 상태다.

문재인 대표가 사퇴하면서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 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로 바뀐 더불어민주당은 갑질 논란으로 징계를 받은 노영민·신기남 의원 구명운동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시집 강매 논란, 아들 로스쿨 시험 외압 의혹으로 당내 윤리심판원으로부터 각각 당원 자격정지 6개월, 3개월 징계를 받은 두 의원은 당규에 따라 총선 출마가 불투명해진 상황이다.

이에 동료 의원들이 이들을 구제하자며 구명 운동에 나섰다가 당내에서도 비판 여론이 일어나자 김 위원장이 제지에 나섰고 현재는 중단된 상태다.

녹취록 사건으로 비판을 받은 국민의당은 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의원 모집에 난항을 겪고 있다.

29일 기준 국민의당에 소속된 현역 국회의원은 17명으로 교섭단체 구성 요건인 20인에 3명이 모자란다. 국회법에 따르면 20인 이상의 의원이 모이면 교섭 단체 구성이 가능하다.

국민의당이 다음달 15일까지 현역의원을 20인 이상 모아 교섭단체가 되면 85억 원의 국고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20인 이상을 모으지 못하면 25억원의 보조금만 주어진다.

녹취록 사건은 안철수 의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를 예방했던 4일 당시 두 사람의 나눈 대화 내용이 녹취록이 한 언론에 의해 공개된 일이다.

사건이 일파만파로 확대되자 안 의원이 직접 나서 사과했고, 이 여사를 찾아 거듭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정당지지도에서 새누리당은 39%, 더불어민주당은 20%, 국민의당은 12%를 기록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