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 관련 조사

한국갤럽 조사 결과 누리과정 파행에 대해 '중앙정부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경기도 블로그)

[이코리아] = 국민의 45%가 누리과정 파행 사태에 대해 '중앙정부의 책임이 크다'고 응답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은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사흘간 전국 성인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누리과정 예산 논란에 대해 조사했다.

2013년부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들에게 누리과정 보육 또는 교육 비용이 지원되고 있다. 최근 누리과정 예산 부담 책임을 두고 중앙정부와 시도교육청이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응답자의 45%가 중앙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응답했고, 27%만이 시도교육청의 책임이 크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령별로는 30대에서 71%가  중앙정부의 책임을 더 무겁게 봤다.

정당지지도 별로는 새누리당 지지층을 제외하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무당층까지 중앙정부가 누리과정 파행에 책임이 있다고 응답했다.

미취학 아동과 유치원에 다니는 자녀를 둔 부모는 77%가, 자녀가 초·중·고등학교 재학 중인 부모는 53%가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에 대해 중앙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답했다.

중앙정부 책임이 크다고 보는 사람들은 '대통령 공약이므로 실천, 책임져야 한다'(35%)를 1순위 이유로 뽑았고, '중앙정부 예산 편성 미흡, 지원 삭감'(20%), '보육, 복지는 중앙정부 책임'(19%)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시도교육청 책임이 크다고 답한 사람들은 '교육청이 책임 회피, 예산 배정 잘못'(24%)을 가장 큰 이유로 선택했다. 이어 '예산을 다른 곳에 소비·예산 운용 잘못'(20%), '지자체 책임·지방예산으로 충분히 가능'(16%)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다.

한편 1월 넷째 주 정당지지도는 새누리당 39%, 더불어민주당 20%, 정의당 3%, 국민의당 12%로 나타났다. 지난주와 비교하면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은 1%p 상승했고, 국민의당은 1%p 하락했다.

한국갤럽의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Random Digit Dialing)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로 추출된 표본을 전화조사원 인터뷰를 통해 진행했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이며, 응답률은 18%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