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삼성전자 반도체 화성공장의 불산가스 최초 누출 당시 경고음센서 감지기가 울렸던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오후 10시20분께 삼성측이 사고현장을 기자들에게 공개한 자리에서 가스누출 수습 작업을 담당했던 STI서비스 관계자는 "지난 27일 오후 1시22분 불산가스 누출당시 경고센서가 작동했다"고 말했다.

이는 경고음 센서감지기가 작동 할 만큼 가스(액체)유출이 이뤄졌고 그것도 10시간 동안 지속됐다는 점에서 당초 삼성전자가 밝힌 유출량(2~3ℓ)보다 많을 것이란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실제로 공개된 가스 설비실에는 산 성분의 화학물질이 든 탱크 20개가 설치돼 있었다. 불산 용액이 든 탱크 2개 중 사고가 난 B탱크 아래로는 띠처럼 생긴 감지 장치가 가동되고 있었다.

STI서비스 관계자는 "당초 불산가스 액체가 센서에 닿아 센서가 울려 가스노출 사실을 처음 알았다"며 "복구작업이 이뤄진 오후 11시38분까지 비닐봉지로 노출부분을 감싸놨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인체에는 무해하나 아직 불산 잔류 농도가 남아 있으니 설비를 만지지 말라"고 주의를 준 뒤 "지금은 현장에 물기가 많은데 이는 불산이 물에 잘 녹는 성격을 띄고 있어 희석시켜 세정하기 위한 것이며 현재로선 완전히 중화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