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 박근혜 대통령 "안보와 경제가 동시에 위기를 맞은 비상상황"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안팎으로 심각한 위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 "총체적 위기"

13일 박 대통령을 시작으로 18일 김 대표, 19일 문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통령과 여야 수장은 현재 우리나라 상황이 '위기 상황'이라는데 궤를 같이 했다.

지난 6일 북한이 4차 핵실험을 하면서 연초부터 안보 문제가 수면 위로 올라왔고, '중국 경사론'이 제기될 정도로 공을 들였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중국의 태도가 뜨뜻미지근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외교 실패라는 질타도 이어지고 있다.

경제 문제는 상황이 더욱 심각하다. 지난해 청년실업률은 9.2%로 관련 통계가 작성된 1999년 6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다. 체감실업률은 20~30%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또한 기준금리가 낮아지면서 빚을 내서 부동산을 사는 사람도 급증했고, 이로 인해 가계부채 역시 1200조원에 육박하고 있다.

13일 박근혜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박근혜 대통령은 이같은 위기 상황을 타파하는 방법으로 '국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안보에 있어서 '테러방지법'의 제정을, 경제와 관련해서는 노동개혁법과 경제활성화법의 통과를 촉구했다.

그동안 박 대통령은 여러 번 국회에 근로기준법, 고용보험법, 산재보험법, 기간제법, 파견법 개정안 등 노동5법의 통과를 주문했다. 이 중 기간제법과 파견법은 노동계와 야당이 강하게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기간제법은 현행 2년인 기간제 노동자의 계약기간을 4년까지 늘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파견법은 파견노동자 허용 대상을 제조업과 고소득, 전문직 고령자 등으로 확대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박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기간제법은 중장기적으로 검토하는 대신 파견법은 받아들여주길 바란다"고 한발 물러서며 나머지 4법의 처리를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회견 말미에 "제가 바라는 것은 정치권이 국민들의 안위와 삶을 위해 지금 이 순간 국회의 기능을 바로잡는 일부터 하는 것"이라며 "위기의 대한민국을 위해 모든 정쟁을 내려놓고 힘을 합해 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여야 대표는 4월 총선을 겨냥한 발언을 쏟아냈다.

18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신년 기자회견 (사진=새누리당 홈페이지)

김무성 대표는 새누리당의 다른 이름을 '일자리 창출 정당'이라고 규정한다면서, 야당은 기득권을 지닌 귀족노조, 정부에 반대만 하는 운동권 세력과 연합해 대안없이 개혁작업에 반대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국회선진화법을 두고 "야당결재법이자 소수독재법으로 국회를 식물국회로 전락시킨 악법 중의 악법"이라고 맹비난했다.

총선이 8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전히 획정되지 않은 선거구에 대해서는 253개 지역구부터 우선 확정하고 이견이 있는 비례대표를 논의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19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 신년 기자회견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문재인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대표직 사퇴'에 대해 언급했다. 안철수 의원이 더민주당을 탈당하고 이어 전·현직 의원이 줄지어 당을 나가면서 문 대표의 거취 문제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문 대표는 "최고위원들과 상의해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로의 권한 이양을 신속하게 진행하고 백의종군 하겠다"며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고 사퇴에 대해 언급했다.

문 대표는 최근 박 대통령의 '경제 멘토'이자 경제민주화의 상징으로 불리는 김종인 교수를 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다. 이 과정에서 문 대표는 김 위원장에게 공천권 등을 비롯한 전권을 이양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 대표는 박근혜정부의 경제정책은 실패했고, 민주주의 역시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국정교과서, 위안부 합의, 북한 핵실험을 거론하며 안보 무능, 대북정책 실패라고 했다.

이어 총선승리를 통해 무너진 대한민국을 하나씩 제자리에 놓는 '대한민국 복원의 해'로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문 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을 바꿀 유일한 방법은 이번 총선에서 의회 권력을 바꾸는 것"이라며 "그 힘으로 2017년 정권교체를 이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