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와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일본군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정부의 입장을 그대로 발언해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박소혜 기자)

[이코리아] = 지난 11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가 채택되면서 5개 부처 장관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마무리 됐다.

4월 총선을 불과 세 달 앞두고도 획정되지 못한 선거구, '국민의당-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터져나온 야권재편 등으로 이번 청문회는 사실상 '맹탕'에 가까웠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강은희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가 드러낸 위안부 합의와 국정화 교과서에 대한 생각은 정부의 입장을 그대로 되풀이하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이 후보자는 7일 청문회에서 국정화 교과서에 대해서는 양심에 비춰 옳다고 생각한다고 전했으며,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지난해 피해자 할머지 아홉분이 돌아가신 긴박한 시점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였다고 했다.

강 후보자 역시 국정화 교과서에 대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7일 청문회에서 답했으며,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정부로선 최선의 결과였다고 전했다.

강 후보자는 국정화 교과서 추진 당시 새누리당 역사교과서개선특위에서 간사를 맡아 '선봉'에 있던 인사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권은 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에서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인식, 국정화 교과서 추진 등을 들어 부적격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지난달 28일 한일 외교장관회담 끝에 나온 합의에 대해 "일본정부가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지만 일본군 '위안부' 범죄가 일본정부와 군에 의해 조직적으로 자행된 범죄라는 점은 합의에서 찾아보기 어렵다"고 전했다.

이어 "아베 총리가 일본정부를 대표해 내각 총리로서 직접 사죄해야 하지만 대독사과에 그쳤고, 사과의 대상도 너무 모호해 진정성이 담긴 사죄라고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지적하는 등 '위안부' 합의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