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 국민안전처(박인용 장관)는 지난 10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재난안전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영상회의를 긴급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민방위 주민보호대책을 점검해 비상대비태세를 확립했다.

국민안전처에서는 북한의 핵 실험 발표 이후 주민보호를 위해 즉시 자체 위기대응반 1단계를 가동해 각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비상대비지침을 시달했다.

이어 지난 8~9일 이틀간 비상대비민방위정책관을 단장으로 7개반 11명의 점검반을 구성해 대북 확성기 주변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에 대한 운영관리 실태를 긴급 점검했다.

전국 2만3533개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에 대해서도 유사시 주민들이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시·도 및 시·군·구 주관으로 12일까지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은 정부·지자체 청사 등 공공기관 지하층, 지하철역, 지하주차장, 지하차도, 지하보도, 지하상가, 건물지하층 등이 주로 지정되어 있다. 국민안전처, 국가재난정보센터(www.safekorea.go.kr) 홈페이지, 스마트폰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우리 주변의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유비무환의 정신으로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을 잘 갖추고 비상시 행동요령을 잘 숙지하면 유사시 국민들이 안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방위 경보체제와 주민대피시설을 일제히 점검하여 주민보호 체제를 확립하고 비상시 국민행동요령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는 등 국민보호를 위한 모든 선제적인 방법을 강구하여 국민들이 불안하거나 동요하지 않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