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7일 오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로부터 전화를 받고, 약 15분간 북한의 4차 핵실험 관련 평가 및 향후 대응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8일 전했다.

두 정상은 이번 북한의 핵 실험이 한반도는 물론 지역과 국제사회의 안정에 중대한 위협이 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또한, 향후 북핵 문제를 다루어 나가는 데 있어 역내 관련국들 간 협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만큼, 한・일 양국간 협력은 물론, 한・미・일, 그리고 중국, 러시아 등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갈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이 밖에도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또 다시 핵실험을 강행한 것과 관련 이에 상응한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할 것이라는 점에서 '유엔 안보리'에서 강력하고 실효적인 조치가 포함된 결의안이 신속하게 채택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작년 말 타결된 위안부 문제 관련 합의로 북핵이라는 공동의 도전 요인에 한・일 양국이 더욱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이에 박근혜 대통령은 "언론을 통해 합의정신에 맞지 않는 언행이 보도되어 피해자들이 상처를 받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면서 잘 관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러한 언행들은 합의를 통해 이 문제를 풀어나가는데 있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