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에서 국회의원 갑질 논란이 연이어 터져나오고 있다. 왼쪽부터 갑질 논란에 휘말린 박대동 의원(새), 이목희 의원(민), 김상민 의원(새) (사진=네이버 인물검색)

[이코리아] = 오는 4월 13일 치러지는 20대 총선이 세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회의원 갑질 논란이 여야를 막론하고 연일 터져나오고 있다.

6일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은 전 비서 A씨의 보좌진 특혜채용 의혹과 5급 비서관 업무를 했지만 대우는 9급 비서 급여에 불과했다며 '열정페이' 논란이 제기돼 구설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이목희 의원이 비서관 월급을 상납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자료를 내고 반박한지 채 하루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터져나온 논란이다.

매달 120만원씩 모두 1500만원을 비서관에게 상납받은 새누리당 박대동 의원 논란도 불과 한달 전이다.

지난달 24일 대법원 선고로 의원직을 잃은 새누리당 박상은 전 의원 역시 무죄로 판결나긴 했지만 비서관 월급 상납 논란이 제기돼 비판을 받았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런 일은 비일비재하다"면서 국회의원 중 몇몇은 비서관 월급 상납을 관행처럼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논란이 된 의원들의 해명도 이 관계자의 말을 뒷받침한다.

김상민 의원은 A씨가 주장한 5급 비서관 채용과 관련해서는 열심히 하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 것이지 약속을 했던 것은 아니라고 전했다. 이에 김 의원의 입장을 듣고자 연락을 취했지만 끝내 닿질 않았다.

이목희 의원은 언론 보도가 이뤄진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이미 서울시 선관위에서 정치자금법 위반 등에 관해 자체 종결된 사건"이라고 선을 그으며 "논란이 될 때까지 사건을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박대동 의원은 지난달 7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월급을 내놓으라고 강압한 적 없고 사실이 왜곡되거나 과장된 측면이 있다"면서 "총선 경선과 공천을 앞둔 시점에서 왜 이렇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이에 정치권 관계자는 "(비서관 월급 상납 등의) 문제가 끊이지 않는 것은 의원들의 안일한 문제 의식 때문"이라며 "당 차원의 징계 등 확실한 처벌이 있어야 근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