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회장 홍기택)은 31일 전면적인 조직개편을 진행한다. (사진=KDB산업은행)

[이코리아] = KDB산업은행(회장 홍기택)은 지난 30일 전면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개편안은 11부문 7본부 55부(실) 82개 지점을 10부문 6본부 54부(실) 81개 지점으로 축소하고 여신심사와 기업구조조정업무 강화, 정책기능 위주로 IB업무를 재편하는 등 조직쇄신방안을 골자로 하고 있다.

지휘체계 일원화하기 위해 '창조기술금융부문'과 '간접금융부문'을 '창조금융부문'으로, 미래성장동력산업 지원 강화를 위해 '성장금융1, 2부문'을 '미래성장금융부문'으로 통합하고, 해외전담 PF3실을 신설해 국내기업의 해외진출 지원기능을 확대한다.

지역개발실 폐지와 사모펀드1, 2실을 통합해 시장마찰을 야기하는 상업적 IB업무 축소와 사업재편, 산업구조조정 촉진 등 정책적 IB기능에 집중하도록 자본시장부문도 재편했다는 게 산업은행의 설명이다.

또한 '산업분석부'의 분석업종 확대, '신용평가부' 신설과 '기술평가부' 편입 등으로 심사평가부문을 확대 개편하고 산업분석, 신용평가, 기술평가를 여신심사와 체계적으로 연계해 심사능력을 제고했다고 전했다.

경기민감과 한계기업에 대한 관리와 신속한 구조조정 실시 등을 위해 '구조조정본부'를 '구조조정부문'으로 격상하고, 산하에 투자관리실을 신설해 투자자산의 효율적 관리와 정책금융재원의 회수를 촉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내년 8월 시행되는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을 선제적으로 반영해 법무지원부와 소비자보호부를 준법감시인에 편입하고 준법감시 조직 확대 등으로 금융사고 예방과 내부통제를 한층 더 강화시킬 계획이다.

산업은행 전영삼 기획조정부장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성장단계별 및 미래성장동력 지원체제 구축, 미성숙 분야의 금융시장 선도 및 시장실패 보완 등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