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토교통부, 서울지방국토관리청, 고양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문산고속도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서울~문산 고속도로 관계기관 간담회에서 김태원 의원(사진 가운데)이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김태원 의원실 제공)

[이코리아]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간사인 김태원 의원이 경기도 고양시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사업(서울문산사업)과 관련해 땅 주인인 지역 주민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지난 1일 김태원 의원은 "후원금 5000만원을 받은 시기는 서울문산 사업 문제가 지역에서 공론화된 지난 2012년보다 훨씬 이전인 2009년부터였다"고 전했다.

이어 "후원인이 서울문산 사업부지에 땅을 갖고 있는지 알지도 못했고, 정상적으로 후원한 정치자금을 국책사업 토지보상과 교묘히 연계시켜 마치 부정이라도 저지른 양 왜곡하는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앞서 김 의원은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사업으로 수용 예정인 땅의 일부 소유주로부터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후원금 5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사업과 관련해 국토교통위원회 여·야 의원들은 예산 편성 반대 의견을 내비쳤지만, 김 의원은 사업이 지연될수록 보상비 예산이 증가되는 등 재정 문제 때문에 국책사업을 추진해야한다는 주장을 홀로 펼치기도 했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사업 진행 추진도. (사진=새누리당 김태원 의원실 제공)

서울-문산 고속도로 사업은 지난 8월 국토교통부에서 실시계획을 승인하고, GS건설 등 10개사로 구성된 민간기업 투자사업이다.

전체 사업비 2조3000억여원 규모로 진행돼 1조2000억원의 국고가 투입되며, 오는 2020년 11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8월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을 졸업한 아들을 정부법무공단 소속 변호사로 특혜 채용시켰다는 의혹을 받았다.

당시 당윤리위원회 심판부에 회부했지만 김 의원의 사례에 대해 무혐의 결론을 내린 바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