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 홍기택 은행장(왼쪽)과 DBS 피유시 굽타(Piyush Gupta) 행장이 업무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DB산업은행)

24일 KDB산업은행 홍기택 회장은 싱가포르와 동남아 최대 은행인 싱가포르개발은행(DBS, Development Bank of Singapore)의 피유시굽타(Piyush Gupta) 행장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다수 은행으로 구성된 차관단이 공통 조건으로 일정 금액을 차입자에게 빌려주는 중장기 대출인 신디케이트론(Syndicated Loan), 프로젝트 파이낸싱(PF, project financing) 관련 상호 딜(Deal) 소개와 공동 참여, 국내기업의 동남아 진출시 공동 금융제공 등 해외사업 분야에 대한 상호협력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아울러 양 기관은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업무협약 체결식 후 선박·항공기금융 부문 등의 실무자 협의체 미팅도 가졌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금융 블루오션 개척에 방점을 찍는 홍 회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홍콩, 싱가포르, 런던 등 전략지역 육성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산업은행의 은행 국제화 지수를 나타내는 초국적지수(TNI, Transnationality Index)은 지난해 기준 12.6%로 국내 시중은행의 5.5% 수준을 두 배 이상 상회하고 있고, 홍콩, 싱가포르, 런던 등 3개 전략점포에서 올해 벌어들인 수익은 6000만 달러 수준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