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회장과 김흥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이 업무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이 지문, 홍채, 안면인식 등 생체인식을 통한 본인확인 시스템을 국내 금융권 최초로 내년 1월 도입한다.

이에 하나금융은 국내 최대 정부출연 연구소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김흥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ETRI가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표준 사용자 인증기술인 파이도(FIDO, Fast Identity Online)를 적용해 기존 공인인증서나 아이디·비밀번호 방식의 본인확인에서 생체인식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본인확인 시스템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앞으로 인터넷뱅킹, 스마트폰뱅킹, 태블릿PC 이용은 물론 대여금고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분야에서 본인확인 시스템으로 활용된다.

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회장은 "핀테크 분야는 고객에게 안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ETRI가 선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FIDO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한다면 KEB하나은행 포함한 모든 관계사의 핀테크와 금융보안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ETRI 김흥남 원장은 "국내 최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한 하나금융그룹과 ETRI의 금융보안 협력은 국내 핀테크 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