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난주(13~15일) 조사에 비해 하락한 것은 국정 교과서 논란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장지선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교과서 논란에 타격을 입고 있다. 박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는 지난주(13~15일) 조사보다 부정률이 3%p 상승하는 등 부정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전국 성인남녀 101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률은 42%, 부정률은 47%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주부터 8·25 남북합의 이후 처음으로 부정률이 긍정률을 앞서기 시작했는데, 이번 주 역시 부정률이 더 높게 나타나면서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이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과 관련해서는 지난주 팽팽했던 찬반여론의 균형이 깨지면서 반대가 더 높게 나타났다. 지난주 조사에서는 찬성과 반대가 42%로 동률을 이루며 평행선을 그렸지만, 이번 주에는 찬성 36%, 반대 47%로 반대 여론이 강세를 보였다.

연령별로는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세대 차이가 확연했다. 저연령일수록 반대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수도권과 충청, 전라권을 중심으로 반대가 늘어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노인 기준 나이를 65세에서 70세로 올리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과 반대가 각각 46%, 47%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정부는 지난 18일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시안을 발표했는데, 여기엔 기초연금을 받거나 경로우대를 받는 노인 기준 나이를 만 65세에서 70세로 올리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연령별로 40대 이하 응답층에서는 반대 응답이 과반 이상으로 높았고, 50대 이상에서는 찬성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60세 이상에서는 62%로 연령층 가운데 가장 높은 찬성률을 보였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RDD(Random Digit Dialing)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해 전화조사원 인터뷰로 진행됐고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p다. 응답률은 18%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의 내년 예산안 편성과 관련해 시정연설을 한다고 밝혀 국정 교과서 논란으로 대치 중인 정국을 환기시킬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