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연행 대학생 17명 "10월 12일은 역사 쿠데타의 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며 기습 시위를 벌인 대학생들이 12일 오후 경찰과 대치 중이다. 강주희 기자

정부가 12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결정을 발표한 가운데 사회 각계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학계와 역사계에서도 국정교과서를 철회하라는 목소리가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어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서울 종로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30분 서울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주장하던 대학생 17명(남성 6명, 여성 11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이들은 "10월 12일은 역사 쿠데타의 날"이라며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이끌어갈 우리 민족의 뿌리와 과거 교육을 두 차례의 형식적인 공청회만으로 결정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대학생들은 현수막으로 제작한 국정교과서를 찢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어 오후 3시 40분에는 대학생 수십명이 가세해 청와대로 행진을 시도했으나 경찰에 제지를 당했다. 이 과정에서 대학생 17명이 연행되고, 여학생 1명이 부상을 당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부상당한 학생은 경찰의 연행시도에 저항하다가 바닥에 머리를 부딪혀 실신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행된 17명은 성북경찰서(5명), 광진경찰서(6명), 관악경찰서(6명)에서 조사받을 예정이다. 경찰은 이들에 대해 미신고 집회를 열고, 경찰의 해산명령에 불응한 혐의를 적용했다.  

오후 6시에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교원단체와 시민 200여 명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촛불집회를 열었다. 전교조는 성명을 통해 "역사 교과서 획일화를 저지하기 위해 시민들과 연대하고 국정화 교과서를 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교육감들도 국정교과서 반대를 명확히 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사 국정화는 자유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며 “정부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밀어붙인다면, 광주교육청은 교육감의 권한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다해서 대응하겠다"고 예고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도 같은 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학문의 자유를 규정한 헌법을 명백하게 위반한 것”이라며 “교육감이 가진 합법적 권한 내에서 보조교재 등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는 내용의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을 행정예고했다.

교육부는 다음 달 2일까지 여론수렴 과정을 거친 뒤 11월 초 교육부 장관 명의로 구분 고시를 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