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IBK기업은행 전경. (사진=다음)

【서울=이코리아】IBK기업은행이 지난해 국감에서 낙하산 인사 문제를 지적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같은 인사 문제가 거듭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기업은행 계열사 낙하산 중 정치권 인사 현황. (자료=김기식 의원실 제공)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기식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IBK기업은행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기업은행 및 자회사 임원 31명 중 55%에 해당하는 17명이 재무부 출신인사를 지칭하는 모피아 및 관료, 정치원, 연구원 등의 출신이었다.

특히 이 중 6명이 전문성조차 없는 정치권 출신 낙하산 인사여서 문제가 됐다.

▲ 지난해 국정감사 이후 임명된 기업은행 및 계열사 임원 중 재무부·관료·정치권·연구원 출신 인사 현황. (자료=김기식 의원실 제공)

하지만 지난해 국정감사 이후에도 IBK기업은행에서 새로 임명된 임원 13명 중 6명이 이 낙하산 인사로 분류됐고, 이 중 3명은 정치권 출신이었다.

정치권 인사의 비중은 오히려 지난해보다 늘어났으며, 일각에서는 정부여당의 '자기 사람 챙기기'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IBK연금보험 심정우 사외이사는 18대 총선과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여수지역에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한 적이 있으며, 사외이사로 선임된 지난 3월 당시 새누리당 부대변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외에 지난해 국정감사 직후 기업은행 감사로 선임된 이수룡 감사의 경우 박근혜 대통령 대선캠프 출신으로 알려져 있고, IBK투자증권의 서성교 사외이사는 한나라당 부대변인과 19대 총선 당시 새누리당 예비후보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김기식 의원은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로 관피아(관료 출신인사) 척결을 약속했고, 국회도 이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으나 낙하산 투입은 여전하다"며 "유착을 유발하는 관료 출신 낙하산은 물론, 전문성도 없고 업무에 문외한인 정치권 출신 낙하산 투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