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초임검사가 여성 피의자로부터 선처 조건으로 성관계를 맺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현직 간부의 뇌물수수 의혹으로 3번째 특임검사를 꾸린 가운데 성추문까지 일어 검찰 조직 안팎에서 비난 여론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22일 "서울동부지검에 파견된 실무수습 검사가 여성 피의자와 성관계를 맺었다는 진정이 접수됐다"며 "사건에 대한 진상과 지휘부의 지휘·감독 소홀 여부에 대해 감찰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로스쿨 1기 출신 J검사는 이달 10~11일 절도 혐의를 받던 연상의 피의자 A(여)씨를 검찰청사로 소환해 조사하던 중 유사 성행위를 했고, 2~4일 뒤 청사 밖 숙박업소에서 성관계를 맺었다.

특히 J검사가 A씨와 유사 성행위를 한 것은 주말 늦은 시간으로, 주변에 다른 수사관이나 직원들은 없던 것으로 전해졌다.

동부지검은 지난 20일 A씨 변호인으로부터 이같은 사실을 알게 됐고 바로 진상 조사에 착수, 유사 성행위 및 성관계가 있던 사실을 확인했다. 또 J검사와 A씨가 이 사건에 대해 문제삼지 않기로 합의한 것도 파악했다.

J검사는 성관계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대가성은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변호인도 기자들과의 통화에서 "A씨로부터 부적절한 성 접촉이 있었다는 얘기를 들어 지도검사에게 사실관계를 확인해 보라는 차원에서 얘기했다"며 "다만 강압이나 불기소 등 대가성이 있었다는 얘기는 전혀 들은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후 동부지검은 대검 감찰본부에 감찰을 의뢰했고, 한상대 검찰총장은 "관련 의혹과 동부지검 지휘부의 지휘·감독 소홀 여부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감찰본부는 관련 기록을 검토하는 한편 J검사와 A씨 등 관계자들을 이른 시일 내에 조사할 계획이다.

특히 불기소 등을 약속했는지와 강압이 있었는지, 적법한 절차에 따라 A씨를 소환한 것인지 등에 대해 확인할 방침이다.

감찰본부 관계자는 "이 사건에 대한 의혹과 해당 검찰청 지휘부의 지휘·감독 소홀 여부에 대해 즉각 감찰 조사에 착수, 진행 중"이라며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검은 이날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자 J검사에 대해 직무대리를 해제, 23일부터 법무연수원으로 복귀하도록 조치했다.

아울러 재경지검 및 수도권 일대 검찰청에서 실무수습 중인 로스쿨 출신 신임검사 41명에 대한 특별 복무 점검 및 지도검사의 감독 적정성 여부를 점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