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버스업계가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법률에 반발해 대규모 파업을 예고했다.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20일 "택시를 대중교통수단에 포함하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된다면 22일 오전 0시부터 전국 버스 운행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업에 참여하는 버스는 4만3000여 대로, 전국 시내, 시외, 농·어촌 버스 등이다.

이 개정안은 국회 상임위인 국토해양위원회를 만장일치로 통과해 21일 국회 법사위 의결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연합회는 이날 "개정안이 정치권이 주도했다가 실패한 택시수급관리 책임을 국민 세금으로 해결하려는 얄팍한 꼼수"라며 "택시가 대중교통수단에 포함되면 한정된 재원이 분산지원돼 결국 버스이용요금의 증가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택시가 너무 많아 택시 경영악화에 따른 법인택시업계 노동자들의 근로조건이 열악하다"며 "정부는 택시업계 구조조정 유도, 감차에 따른 보상 등 개선책을 제시하고, 법인택시 노동자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파업은 전국 500여 버스 사업자를 회원으로 하는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버스운수종사자단체인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등 버스 노사가 공동으로 결의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버스업계 파업에 대비해 지하철 운행횟수를 늘리는 등 비상 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